고퀄리티 게임 제작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지만 지나치기 쉬운 영역이 다름 아닌 사운드 믹싱과 성우 녹음의 밸런스입니다. 전체적인 게임 사운드의 수준을 좌우하는 실무용 가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배경음악(BGM) 제작 시점에서 가장 성우 녹음 주의해야 할 점은 사람의 연기가 성우 녹음 들리는 주파수 대역을 비워두는 것입니다. 음악이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보이스 대역을 가려버리면, 유저는 스토리에 집중하기 어려워집니다. 이퀄라이징을 통해 보이스가 선명하게 전달될 수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믹싱의 핵심입니다.
단순한 효과음 소리를 제작하더라도 다양한 층을 겹치는 기법이 권장됩니다. 예를 들어, 전투 사운드라면 철의 마찰음, 현장의 울림까지 입체적으로 섞어야 드디어 생생한 음향이 탄생합니다. 이때 게임 현지화를 고려해 각 에셋을 정리하기 용이하게 넘버링 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지역마다 선호하는 볼륨 기준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컬라이징 단계에서 해당 지역 기기의 권장 음압 레벨을 체크하고 마지막 마스터링을 진행해야 합니다. 미세한 볼륨 밸런스가 최종 플레이용 경험에 지대한 작용을 준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치밀한 설계와 전문적인 장비 지원이 만날 때, 청자들의 심금을 자아내는 최고의 사운드가 제작될 수 있습니다.
